안드로이드

UI 관련 용어 정리

SojuMan 2010. 6. 12. 23:21

UI 관련 용어 정리


Activity

Activity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표준 화면을 의미한다. Activity는 대부분 UI 이벤트나 복잡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화면으로 그려지지만, 투명 또는 화면에 떠 있는 것으로 표시 될 수도 있다.


Canvas

Canvas에서는 bitmap, line, circle, rectangles, text 등의 표준 그리기 메소드가 제공된다.

Canvas2D객체를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법으로 화면에 그릴 수 있게 하지만, OpenGL ES와 같은 하드웨어 가속은 제공하지 않는다.


Dialog

Dialog는 버튼을 가질 수 있는 창으로, 버튼을 클릭하는 것과 같은 간단한 이벤트에 반응하고, 값을 리턴할 수 있다. 복잡한 레이아웃이나 기능을 포함하지 않은 형태가 대부분이어서 히스토리 스택에 지속적으로 유지할 필요는 없다. 안드로이드에서는 프로그래머가 Dialog 레이아웃을 바꿀 수 있다.


Drawable

Drawable은 이미지와 같은 비주얼 엘리먼트를 말한다. 대부분 drawable 객체들은 이미지 정보를 담고 있는 xml 파일 또는 비트맵 파일과 같은 리소스 파일로부터 로드된다.


OpenGL ES

안드로이드는 복잡한 3D 이미지를 위해 OpenGL ES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OpenGL ES 라이브러리는 Canvas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하는 것보다 어렵지만, OpenGL ES 라이브러리는 3D 객체를 다룰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된다. android.opengljavax.microedition.khronos.opengles에서 OpenGL ES 기능을 제공한다.


Surface

화면에 그리려는 내용은 화면에 곧바로 보이는 것이 아니라 먼저 메모리에 그려진다. 메모리에는 다양한 이미지가 복합적으로 그려지는데, 이렇게 혼합되어 그려지는 부분을 'Surface' 라고 한다. Surface는 그리기 위한 Canvas 객체를 포함하고 있다. 프로그래머는 Surface를 직접 사용하면 안 되고 SurfaceView를 거쳐서 사용해야 한다.


SurfaceView

앞에서 살펴본 Surface를 다룰 수 있게 한 View 객체이며, 크기와 포맷을 동적으로 명시할 수 있는 메소드를 제공한다. SurfaceViewCanvasOpenGL ES 그래픽을 모두 지원한다.



View

View는 그리기, 클릭 처리, 키스트로크 등 다른 상호작용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는 사각형 영역이다. View는 자신을 그리라는 호출을 컨테이너로부터 수신하고, 부모 객체의 어디에, 어느 정도의 크기로 그릴 것인지를 부모 객체에 문의한다. 부모 객체는 View의 위치와 크기를 결정한다.


View Group

View Group은 다수의 자식 View 객체를 담고 있는 컨테이너이다. 자식 객체들이 어디에, 얼만큼의 크기로 그려야 하는지를 결정하고, 적절한 시점에 화면에 그리도록 한다.


Widget

Widget은 텍스트 박스와 버튼, 체크 박스와 같은 엘리먼트를 의미한다. Widget 클래스는 자기 자신을 그리고 사용자로부터의 입력되는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다.